
환경부에서 6일부로 2024년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 했고 그 내용으로
앞으로는 고성능 전기차에 보조금 혜택을
집중해서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고성능 전기차란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전기자동차를 이야기하는데요.
기존에 나오던 전기차에 대해서는 보조금 혜택을
줄이고 고성능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혜택을
집중해서 지원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100%지원 기준 차량가액
2023년도 5,700만원 미만
2024년도 5,500만원 미만
2025년부터는 더 낮은 5,300만원 미만
차량가액이 8,500만원 미만인 경우
전기차 보조금 5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가액을 낮추고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을 강화시켜서
고성능 전기차를 저렴하게 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이라고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안
성능보조금 지원금
중.대형 전기차 1회 충전거리 기준
400Km > 500Km확대
1회 충전거리 400Km이하의
전기차는 보조금이 대폭 축소
(작년 기준 450Km)
23년도 성능보조금 최대 500만원
24년 성능보조금 최대 400만원
100만원 축소
차상위계층 지원금
10% > 20%
차상위계층 청년 생애 첫 구매자
20% + 10%
지원금 상향
최대 보조금 650만원 한도
전기차 성능 차등제 도입
배터리안전보조금
국제표준 OBD장착 차량 20만원 지원
OBD란?
차량정보 수집장치로 표준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를 이야기 합니다.
배터리환경성계수
배터리가 노후되어 폐배터리가 되었을 때
재활용 가치를 보조금에 반영
배터리 1KG당 포함된 유가금속 폐배터리
처리비용(2800원)으로 나눴을 때
0.9로 나눴을 때 1이 되면 성능보조금을
감액없이 받을 수 있지만 0.8 ~ 0.9이하로
내려가면 보조금이 10%씩 감액되는 방식입니다.
( 최대 0.6이하 40% 감액 )
배터리환경계수에 따라 최대 40% 감액이 될 수 있다.
실제 전기자동차에 탑재된 부품에 따라
보조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이 계산해서
예측하기에는 어렵다는 점이 있다.
배터리효율성계수
전기 승합차에 적용된 부분이지만 24년도부터
전기 승용차까지 적용이 확대되었습니다.
배터리 에너지 밀도가 1L기준 500와트(W)가
넘는다면 전기차 성능보조금 전액 지급
455 ~ 500W 90% 지급
415 ~ 455W 80% 지급
365 ~ 415W 70% 지급
365W 이하시 60%로 보조금 차등지급

AS센터 및 전산시스템 구축 지원금
기존에는 직영 AS센터가 하나만 있어도
보조금이 지급된 부분이 전국 8개 권역 안에
직영 AS센터가 있어야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서울.경기.인천.강원.충청.영남.호남.제주
충전인프라 보조금
작년 20만원이였던 보조금이
40만원으로 증가
최근 3년 내에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100개 이상 설치했다면 20만원
200개 이상 설치했다면 4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 휴게소 같은 이동거점에 고속충전기를
설치했다면 1.5대로 인정 )
추가로
고속충전이 지원되는 전기차에
30만원 추가 보조금 지급
V2L이 탑재된 전기차에 20만원 보조금 지급
전기자동차 보증기간이 10년이고 50만Km 이상이면
30만원의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된다.
환경부는 15일까지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대한
의견을 받고 이후에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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